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인공지능주

현대차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포티투닷,보스턴다이나믹스,UAM)

by EASYSTOCK(이지스톡) 2022. 10. 19.
반응형

대한민국에 상장되어 있는 모든 기업들을 산업, 재무, 차트, 수급 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 글을 쓴 시점을 기준으로 기업 주가의 평가가치를 판단하고 향후 주가가 어떻게 흘러갈지에 대해서 개인적인 전망을 얘기해보겠습니다.  한번 보시는 것만으로 시간과 돈을 벌 수 있으니 주식을 매수하시기 전에 EASYSTOCK(이지스톡) 검색하셔서 분석 자료 한번 천천히 보시고 매수하시길 추천드리며,  본 글이 투자 전 냉철한 판단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인스타그램 계정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추후에 준비가 완료가 되면 포스팅하여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ASYSTOCK의 기업 평가 Grade 기준총 15점 만점 각 항목 3점 만점

 

평가 항목

  • 산업
  • 재무상태
  • 차트
  • 수급
  • 투자 포인트

1. 종목 분석

기업명 : 현대차
관련 테마 : 자동차, 모빌리티
시가총액 : 35조 8,963억 원
액면가 : 5,000원
발행주식수 : 213,668,187 / 유동비율 (62.68%)
대주주 지분율 : 현대모비스 외 8인 (29.38%) / 국민연금공단 (7.78%)
외국인 지분율 : 29.09%

 

기업 개요
  • 현대차는 1967년 12월에 설립되어 1974년 6월 28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 현대차는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 그룹에 속하였으며, 현대자동차 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3개 계열회사가 있음.
  •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80 및 GV8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하였으며, 수소 전기차 넥소를 출시함.

 

현대차 주요 매출
차량 부문 (국내 완성차/ 해외 완성차 생산 및 판매, 차량정비 등),
기타 부문 (철도 차량 제작 등)

현대차의 주요 매출로는 국내,해외 완성차를 생산 및 판매하고 차량 정비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량 부문과 철도 차량을 제작하여 판매하는 기타 부문이 있습니다.

2022년 반기 보고서에 의하면 차량 부문이 전체 매출 중 97.2%를 차지하고 있으며 기타 부문은 2.8% 입니다.


산업 분석 (+3점)

자동차, 모빌리티

 

현대차가 속한 주요 테마로는 자동차, 모빌리티가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은 거대한 자본이 투입되는 대규모 장치 산업이라는 특성 때문에 각 국가마다 소수 업체 위주의 과점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즉, 일정 규모의 양산 설비를 구축하는 데 막대한 비용이 투입되어야 하고 제품 출시까지 최소한 4~5년이 소요되기에 막대한 자금력을 가진 기업 또한 진입이 어렵습니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로 이러한 특성으로 현대와 기아 자동차가 거의 독점에 가까운 시장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죠.

 

이와 더불어 현대차는 보스턴 다이내믹스와 같은 로봇 관련 기업, 포티 투닷이라는 자율주행 관련 기업을 인수하는 등 미래의 먹거리 산업에도 아낌없이 투자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기차 판매 세계 3위라는 시장 지위와 함께 친환경 트렌드인 수소차에 가장 먼저, 가장 많은 투자를 하면서 수소차에도 상당한 노력을 기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중장기적인 전략으로 스마트 모빌리티 설루션 기업으로의 전환을 추진하며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에도 투자를 유치하며 여러 협력사들과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향후의 미래 먹거리 확보와 점유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자동차 산업은 광범위한 산업 기반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다른 산업에 비해 전후방 산업 연관 효과가 매우 크고 경기 변동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어 경기 침체기에는 투자 위축과 고용 감소로 인해 소비가 둔화되면서 다른 소비재에 비해 타격이 큰 특성이 있습니다. 때문에 현재 경기침체에 들어가는 시점에선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만 현재 현대차의 실적과 탄탄한 재무, 연구 개발성, 미래 잠재력 등을 보았을 땐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현대차의 산업에 대한 점수는 3점을 주겠습니다.


재무 분석 (+3점)

 

현대차-재무제표

 

중요 요약 

 

- 2021년 기준 전년대비 매출액 13.1% 증가 , 영업이익 178.9% 증가, 당기순이익 195.8% 증가

- 부채비율 소폭 증가

- 5000% 대의 높은 유보율

 

현대자동차는 2021년 차량용 반도체 이슈로 인해 물량이 감소했음에도 SUV, 제네시스 판매량 호조, 고환율로 엄청난 실적을 기록하며 기업의 외형 및 수익성 부문에서 큰 성장을 했습니다. 또한 전기차 전환시기를 맞아 전기차 부문의 국내외 호실적을 보여주며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으로 꼽힙니다.

 

2022년 1분기, 2분기 모두 시장의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실적 즉 어닝 서프라이즈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역대 최대 분기 실적을 경신하는 역대급 실적이며 차량용 반도체 수급이 정상화되지 않은 상황임에도 대단한 실적을 보여주어 반도체 공급이 정상화되었을 때의 모습이 기대될 만큼 시장의 기대감을 증폭시켰습니다. 

 

2022년 반기 보고서를 보면 매출의 60% 정도가 수출이 차지하고 있는데 고환율 시기에서 많은 수혜를 받아 지금 같은 호실적이 유지되고 전기차와의 MIX효과가 주된 호실적의 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이익률도 6~8%까지 올라오며 상승선이며 반도체 수급이 정상화됨에 따라 신차 출고 대기시간이 상당 부분 축소되고 매출에 반영되어 향후의 실적 또한 나쁘지 않은 전망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차의 재무에 대한 점수는 3점을 주겠습니다. 


차트 분석 (+1점)

 

현대차-차트

 

주가의 흐름 분석

 

- 미 연준의 양적 완화 선언 및 현대차 판매량의 증가로 주가 280,000대 상승

- 이후 미 연준의 고강도 재정 긴축에 따른 경기 침체 우려로 주가 우하향 중

- 최근 시가총액 대비 저조한 거래량이나 조금씩 시장의 관심이 돌아오는 중

 

현재 현대차의 주가 차트를 보면 현대차의 우수한 실적에도 주가가 상당히 하락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대차의 주가는 현재 PER 5배까지 하락한 상황이며 과도한 저평가 영역에 주가가 위치해 있어 밸류에 대한 부담은 전혀 없는 상황입니다. 다만 현재 중요한 지지선에 버티고 있는 만큼 향후의 지지라인이 깨지게 될지 조금 관망을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현대차의 주가 차트에 대한 점수는  1점 주겠습니다.


수급 분석 (+1점)

 

현대차-수급표

 

최근 6개월 누적 수급

- 개인 8979억 매도

- 기관 1166억 매도

- 외국인 1조 246억 매수

 

공매도 누적 수급

- 최근 6개월 누적 공매도 금액은 7,105억 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OCI 시총 35조 8,693억 대비 약 2%에 해당

 

수급 요약

누적 수급 차트를 보시면 현재 개인 투자자들은 주가의 폭락으로 이탈하는 모습이며 기관 또한 EXIT 하는 전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쇼크 셀에 외국인 투자자들이 개인과 기관의 물량을 받아주는 모습입니다. 현재 위치는 현대차의 중요한 주가 지지라인입니다. 어느 정도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매수 진입 시점으로는 괜찮은 자리이지만 조금 더 안정적인 진입을 원하시는 분들은 지지선이 깨지지 않고 장기 이평선 224일선을 돌파하는 것을 최종 확인하시고 매수 진입하시는 게 안전한 매매가 되겠습니다. 현대차의 수급에 대한 점수는 1점 주도록 하겠습니다.


투자 포인트(+3점)

(1) 글로벌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여가며 빠르게 성장 중입니다. 또한 수출 비중도 60%로 높아 고환율 시기에 큰 수혜를 받고 있어 실적 전망은 양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현재 경기침체로 인한 수요 둔화에 대한 우려가 있지만 전기차로 전환 중인 시점에서 수요가 충분하다고 생각되며 이는 현대차의 대기 번호가 100만 번대가 넘어가고 있다는 사실을 보면 충분히 직감할 수 있습니다. 

 

(3) 미래 먹거리 산업에 대한 투자와 확보가 상당히 빠르고 진행되고 있습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를 통한 로봇 산업계와의 시너지, 포티 투 탓 자율주행 스타트업 인수를 통한 기존 현대차의 자율주행 방식과 상이한 종목으로의 투자로 방향성 확대, 도심 항공 모빌리티 콘퍼런스 개최와 투자 등을 통해 향후의 스마트 모빌리티 설루션 기업으로의 도약이 기대가 됩니다.

현대차의 투자 포인트에 대한 점수는 3점 주겠습니다.

 

현대차 총점 +3점


본 글은 이지 스톡 개인의 주관적인 분석 내용이므로 투자를 하실 때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라며 언제나 그렇듯 투자의 결과는 오로지 투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 제 분석글이 여러분의 투자에 있어 유익한 정보를 전달해드리고 매수 전 냉철한 판단에 도움이 되길 바랄 뿐입니다. 다른 종목에 대한 분석이 궁금하시다면 카테고리 또는 검색창을 활용하여 글을 열람해주세요. 항상 건강하고 올바른 투자, 성공하는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